생활정보: 할인정보,시험,아르바이트,잡다한정보

난감한 삼성페이 교통카드 오류 해결방법(잔액이부족합니다)/(431002)

purplebreeze 2021. 9. 27. 01:30
반응형

삼성페이 교통카드(티머니/캐시비) 오류

갤럭시 유저라면 삼성페이를 안사용해본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사용해본사람은 없다

삼성페이의 장점 중 하나가 어느 곳에서도 카드리더기가 작동하는 곳이라면 만사 OK!
대부분.. 아니 가맹점 거의 전부가 삼페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서 지갑을 따로 안들고 다녀도 되어서 너무 좋다ㅎㅎㅎ

그건 그렇고... 이런 장점을 늘어놓고서는
바로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는 난감한 삼성페이 티머니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을 안내드리려함.

내가 경험한 교통카드 티머니(캐시비) 오류와 해결방법


 

오류1: "잔액이 부족합니다"
나는 삼성페이 서비스 일시 먹통을 경험해본적이 있어서 비상시에 대처를 못할거같아 티머니만은.. 카드를 들고다닌다.
그런데 아주 가끔씩 티머니를 두고 핸드폰만 손에 쥐고 나온 경험 다들 한 번씩은 있지 않을까...?
나는 그럴 때 삼성페이에 충전해둔 티머니를 요긴하게 이용해왔다.
그날도 티머니를 깜박 잊고 나와서
호기롭게 삼성페이를 들고 찍는순간
"잔액이 부족합니다"

'분명히 5000원 남아있다고 나와있는데 뭔소리야?'
없던 오기가 생겨서 돈 있는데도 충전 또 하고

다시 한번 더 찍다가 안돼서 기사아저씨가 딱했는지 그냥 태워주셨던 경험이 있다.
아주 곤란하고 수치스러웠다.

이 때는 내가 뭘 잘못했는지 나중에서야 알아냈다.
삼성페이 말고 다른 카드사 어플에 있는 교통카드를 추가로 깔아둔 적이 있었던 것이었다.(과거의 나 반성하자..)
1개 휴대폰에는 1개의 교통카드(티머니 혹은 캐시비)만 깔아놔야한다는 그 원칙을 잊어버리고서는 삭제를 안해두고 냅뒀던것이 화근이었다.
두 어플이 충돌되어서 잔액부족으로 뜨는 거였다.
화들짝 놀라고나서 다른 카드사어플에 있는 티머니서비스 해지? 삭제를 하였음.
그 이후 바로 정상으로 돌아왔다.
휴우

 

삼성페이 교통카드 오류: 431002

오류2: 431002

교통카드에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삼성페이를 재실행하시거나 폰을 재부팅하세요.

그것도 안되면 고객센터에 문의하세요(431002)


이번에는 좀 달랐다...아무것도 안만진거 같은데 계속 저... 저 오류창이 뜸

 

인터넷에서 찾은 해결방법을 시도해봤다.
1. 핸드폰 껐다가 켜기
2. USIM 다시 장착
몇번 시도했는데 안되었다... 이상하게 왜 안될까?...

 

삼성페이 고객센터 답변

이런 방법을 시도해도 안된다면
구글보안정책으로 인해 기존 구형유심이 지원이 안되는거라서 유심을 바꾸라는 고객센터의 답변글을 보았다.


안돼.. 이것때문에 유심을 바꿀수는 없지
다 찾아보고 안된다 싶으면 최후의 보루로 삼겠다 하고서는 열심히 핸드폰을 만지작거렸다.

또다른 시도
1. 티머니 어플을 지웠다가 다시 깐다
2. 캐시비 어플을 지웠다가 다시 깔았다


예전에 티머니 사용하기 전에 캐시비를 사용한 적도 있음.. 이것때문인가?
아무튼 저 두가지를 하고나서 오류가 안뜨고 정상 작동함!!!!!!!! 해결완료 ㅎㅎ

 

====오류 및 해결방법 정리====
오류1: "잔액이 부족합니다"
원인:(앱과의 충돌이 일어나서 티머니가 정상작동하지 않는 문제)
해결방법1: 타 어플에 티머니 서비스가 없는지 확인 후 해지 혹은 삭제


오류2: 교통카드에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431002)
원인: 유심문제? 앱충돌문제? 뭔지 모르겠음
해결방법2:
1. 핸드폰 껐다가 켜기
2. USIM 뻈다가 다시 장착
3. 티머니 어플을 지웠다가 다시 깐다
4. 캐시비 어플을 지웠다가 다시 깔았다
5. 최후의 보루 새 USIM 갈아 끼우기
무조건 유심 고장났다고 생각하지말고(진짜 고장났을수도 있음) 이거라도 시도하기를 바람

(이것마저 안되면 흠..... 나도 모르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