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할인정보,시험,아르바이트,잡다한정보

구내염 빨리낫는법(+입술씹었을때 적용, 후기)

purplebreeze 2021. 8. 10. 22:30
반응형

구내염!!
내가 일년중 절반을 달고 살았던 지긋지긋한 입병


나는 입술씹는게 주특기여서..
입술씹자마자 바로 처치 안해주면 세균이 침투해버리는건지... 하얀색 상처가 손톱만큼 커져버려서 최대 고민거리였음

이제는 나한테 맞는 해결방법을 알아서 구내염 발생하면 곧바로 2일안에 아물게 할 수 있다. (개인마다 편차가 있음)


아래는 네이버 지식백과에 나온 구내염 자료들이다.


구내염

구강에 발생하는 통증을 동반하는 염증성 질환


구내염의 증상

일반적으로 구내염은 궤양성 구내염, 수포성 구내염, 미란성 구내염으로 나뉩니다.



구내염의 개념과 종류(출처: 네이버지식백과)




구내염 발생원인?
구내염의 발병 요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세균감염, 결핵감염, 매독감염, 곰팡이감염, 바이러스 감염과 같은 감염성 원인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결핍(B12 및 C 등)과 철분결핍으로 인한 빈혈을 포함한 영양장애나 신체의 피로, 스트레스, 전신질환, 고열, 감기로 인한 면역장애와 위장장애, 그리고 구강내 위생의 불량, 충치, 외상 등이 발병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 밖에 수은, 납, 아연, 비소 등의 금속을 취급하는 직업이나 방사선 치료 후와 같은 특수한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출처: 네이버지식백과)





나의 경우는 1번 궤양성 구내염이 자주 발생했었다.
궤양성 구내염 중에서도
외상성 궤양 증상이 나타났었다.
치아로 입술을 씹는 경우가 종종있어서
작았던 상처가 점점 커져서 돌이킬수없는 강을 건너버리고...
엄청 큰 구멍으로 번져있고 2~3주가 지나야 아물고 새 살이 올라왔었다.
그동안은 매운음식은 먹지도 못하고 칫솔질도 제대로 못하고... 입속은 난리상태임.


외상성 궤양이란?
외상성 궤양은 음식을 씹다가 치아에 점막이 물리거나 외부 손상으로 자주 발생합니다. 궤양의 중심부는 함몰되어 있으나 불규칙한 모양으로 약간 융기되어 있거나 점막이 겹쳐진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누르면 통증이 유발되며 주변이 붉은 테두리를 가진 병변을 보입니다.
대개 2주 이내에 자연 치유되는데,몇 달간 지속되는 경우는 구강건조증, 면역결핍, 악성종양, 매독 등의 다른 질환과 감별하기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출처: 네이버지식백과)



나의 해결방법!

해결방법은 입을 청결하게하는 것!
해답은 구강청결제!!

구내염 해결방법으로
일명 빨간약알보칠을 고통을 무릅쓰고 열심히 발랐었는데
회복속도는 큰 변화가 없었다. 그냥 아프기만 하고ㅜㅠ 입안은 더 불쾌한 느낌

이래나 저래나 아픈거 여러가지 시도해봤다
구강청결제를 시험삼아 사용했는데
확실히 회복속도가 줄었다.





처치시간?에 따른 회복속도 (내 입속 기준 실험)
A. 입술씹자마자 바로 구강청결제 사용
2일간 양치 꼼꼼하게 하고 구강청결제도 양치하고나서 계속 사용함
2일안에 아물었다. 하얀색 구멍 안생김

B. 입술 씹고서는 2일지남
구멍이 조그맣게 생김.
구멍 생겼다는 사실은 이제 더 커질수도 있다는 신호
이 때부터 더 관리를 잘해줘야한다.
양치 꼼꼼히하고 구강청결제도 사용
아무는데 일주일정도 걸림
(개인마다 편차가 있음)

c.구내염 흰색 구멍 생긴거 발견
피곤해서 생겼을때도 있었음. 생긴지도 모르고있다가 나중에 발견한 경우.
양치 꼼꼼히하고 구강청결제도 사용
아무는데 일주일정도 걸림
(개인마다 편차가 있음)



원래 구강청결제 사용하는거 안좋아하는데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입속 세균, 유익한균까지(?) 다 죽여서 입안 균형이 깨진다고 알고있음)
but 구강청결제는 이럴때 쓰라고 있는거지..!!

내가사용하는 구강청결제는 리스테린(순한맛)
파란색은 입이 너무 매워서 사용못하고 순한걸로 사용하고있다.
확실히 순한거 사용하니까 자극적이지 않아서 좋다.
너무 자극적인거 사용하면 오히려 구내염이 심해질거같음(개인적 생각)
사용한 바로는 노란색,보라색 둘다 덜 자극적인거같다



처치별 고통정도?
구강청결제<<<<알보칠
알보칠은 눈물나고 바를때 무서운데
구강청결제는 입속 전체를 가글하는거라 전체적으로 매운맛이 느껴져서 구내염자리가 크게 아프지는 않다.





내 기준으로 적은거라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이제 입술씹어도 걱정안한다
바로 가글해버리면 편-안 ^^
밑져야 본전 시도해보시길
(입술씹자마자 바로 처치!!)

반응형